쏙쏙 생활정보 리뷰/부업 & 돈벌기 & 재태크

[사업]국세청 홈택스 집에서 개인 사업자 등록 하는법

오요니 2024. 3. 13. 10:36
728x90
728x90

요즘은 세무서에 가지않고, 집에서 개인사업자를 등록할 수 있다.

나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물건을 팔 예정이라서 개인 사업자를 미리 등록해봤다.

방법은 간단한데 국세청 홈택스를 잘 이용하지 않는 분이라면 어려울 수 있어 공유해본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tmIdx=&tm2lIdx=&tm3lIdx=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01. 국세청 홈택스를 들어가서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을 클릭

 

02. 보안 관련 프로그램 설치 

통합설치 프로그램과 부정접속차단 프로그램 이 두개만 설치해도 된다.

만약에 프로그램을 설치했는데도 자꾸 설치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팝업이 뜨는경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https://yonireview.tistory.com/235

 

맥 홈택스 통합설치 부정접속차단 설치 반복 해결법

오늘 정말 30분정도 머릿속에서 뚜껑이 열렸다닫았다.. 열이 받았다. 나의 노트북 맥에서 사업자등록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자꾸 통합설치 프로그램을 깔라는 것이다. 이미 나는 통합설치 프로그

yonireview.tistory.com

 

03.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

사업특성 선택사항시에 무엇을 선택할지 잘 모를경우에는 도움말을 눌러서 예, 아니오를 선택했다.

나의경우 사업장이 타인의 소유인가요? 가 좀 헷갈렸는데 도움말을 보니 명쾌하게 답이 나온다.

사무실을 빌려서 사업을 하는경우에는 예. 주민등록상 나의 거주지에서 사업장을 하려는 경우에는 아니오를 선택하면된다. 

04. 상호명과 개업일자, 사업장 소재지, 업종선택을 입력 

상호명과 개업일자, 사업장 주소를 적어주고 업종 선택에서 무엇을 선택할지 모를시에는 전체업종 엑셀 표를 첨부하니 확인해봐도 좋다.

업종코드-표준산업분류 연계표_홈택스 게시.xlsx
0.31MB

나의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할 예정이라 업종코드 525101을 선택했다.

그리고 사업자 유형에서는 나는 일반이 아닌 간이 사업자로 선택했다. 

매출이 4,800만원 이하는 간이 사업자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매출이 0인 나는 간이사업자로 선택. 그리고는 저장 후 다음을 클릭.

05. 제출 서류는 아무것도 제출하지 않고 다음을 누름.

꼭 반드시 제출서류를 첨부해야할 것 같이 생겼지만.. 아무것도 제출하지 않고 다음 다음을 눌렀다.

 

06.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한번 눌러준뒤

신청서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개인 사업자 등록 신청 끝.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먼저 눌러주지 않으면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다.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반드시 먼저 눌러준뒤에 신청서 제출하기를 눌러주면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이 끝난다.

1일 뒤에 국세청에서 아래와 같이 문자가 온다. 

이렇게 오면 사업자등록 신청은 완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현금영수증 발행만 하면되는데 그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된다.

현금영수증 가맹점이란 단어가 어려워보이지만 어렵지 않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