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생활정보 리뷰/임신&출산&육아

[육아용품] 신생아 육아용품 리스트 총 정리

오요니 2022. 7. 8. 14:57
728x90
728x90

3개월뒤면 출산이라 어떤 육아용품이 있는지 한번 쭉 찾아보았다.
유튜브나 다른 곳엔 주로 협찬 및 광고가 참 많아서.. 어느것이 당장 필요하여 사야하는지 판단이 서질 않았다.
아이 둘인 회사과장님께 당장 필요여부를 물어가며 엑셀로 리스트를 정리해보았다.
개인적으로 웨딩과 출산관련 용품들은 광고가 왜이리 많은지... ㅠㅠ 유용한 포스팅 자체가 정말 드물어서 직접 올려본다..
현재 내가 직접 구입한건 접이식 아기침대 1개 뿐. 나머진 차차 준비할 예정이다.

카테고리는 의류 , 침구 , 수유 , 목욕 , 세탁 , 위생 , 생활 , 장난감 , 기타 이렇게 나눠봤다.

의류의 경우

추천받은 필수품은 가재수건 과 면기저귀 이다.
가재면기저귀를 수건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신생아 몸을 감쌀때도 유용하게 사용한다고~.
그외 배넷저고리 정도.
베넷저고리를 사면 주로 손싸개와 발싸개가 셋트인경우가 많은데,
아기가 자꾸 얼굴을 손으로 긁을수 있어서 얼굴에 흉이 지지않게 하는용도!

침구

 

원목침대를 살 것인지, 아니면 접이식 침대를 살것인지 판단~.
산모의 허리보호를 위해 침대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요니는 신혼집 공간이 협소해서, 접이식 리안 드림콧을 구매했다~. 거실에 펼쳐본 모습..ㅋㅋ
접이식도 꽤 크다는걸 ㅠㅠ 느꼈... 역시 아기 용품은 공간이 많이 차지한다..
그외 이불세트와 베개는 궂이 필요는 없다고한다. 가재수건과 면 수건으로 덮어주는 정도.
집안자체가 따뜻해야하고, 궂이 산다면 덮는 이불 정도~.

수유

수유는 분유를 할지와 모유를 할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분유를 하는경우와 모유를 하는경우에 필요한 모든것은 리스트에 다 포함시켰다.
내가 어떤 선택을 할지는 아직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유를 하면서 제일 가성비가 떨어지는 제품은 분유시 젖병소독기라고 한다.
분유를 처음부터 하는경우는 구매할 수 있으나 수유하면 아예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체를 안하게된다고 한다.
젖병소독기의 경우 UV램프를 6개월마다 교체해줘야 효과가 있는데 , 중고거래를 할때에 램프가 오래되었는지 체크하도록~!

 

목욕 & 세탁

출저_피셔프라이스 신생아욕조

목욕용품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욕조인데, 사실 초기 신생아는 대야 2개만 있으면 끝.
대야는 새걸로 사는게 좋고, 신생아는 몸을 어차피 가누기가 힘들어서 직접 들어야하므로
대야에서 최대한 빠르게 씻겨야한다고..한다 ㅠㅠ
세제는 아기세재 향이 없는게 좋다고 한다!

위생용품


꼭 필요한 것은 체온계 , 배꼽소독 , 손톱가위 , 신생아 면봉 , 물티슈
체온계는 밤에 온도 잴 경우가 많으니 불이 들어오는걸 추천, 배꼽소독은 태어날때부터 구비해둬야한다.
신생아면봉은 귀를 파주는게 아니라 코딱지를 빼줄때 사용.. 아하..
물티슈는 사실 필수품이지만, 물티슈는 알다시피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공티슈다보니..
직접 피부에 사용하면 발진이 올라올 수 있으므로 한번씻어서 사용.
직접 씻기거나 물이 제일좋다..~~

생활용품 및 장난감


카시트는 자주 사용하진 않는다고.. 신생아와 외출하는건 드문일.. 하지만 그래도 있긴있어야한다.
아기띠는 초기 신생아땐 필요없지만 곧 있으면 오히려 유용하게 쓰이니 좋은걸 사는것을 추천받음!
그외는 유모차와 모빌, 바운서 정도.
하지만 신생아용 디럭스 유모차와 바운서는 정말 신생아 경우 사용기간이 짧다~..

항목에 기재는 해두고 당장 필요여부는 O X 로 시트에 체크를 해봤는데
당장필요할지 안할지 감이 서지 않는건 기재만 해두고 필요여부는 표시하지 않았다. 각자의 선택에 따라~!

물론 사람마다 아 이건 꼭 필요하다 아니다의 기준은 모두 다르겠지만,
육아용품은 초반에 미리 다 사둬도, 실제로 사용하는 기간은 굉장히 짧은 경우가 많다고 한다! ㅠㅠ ..
내가 최근에 구매한 리안 드림콧의 경우에도,, 아이가 뒤집기하는 시기 부터 (보통 생후 6개월 내외) 는 사용하지 못한다고
그래서 아기침대의 경우 대여를 하는 사람도 많고 대여가 아니면, 중고거래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유튜브나 맘카페등 광고하는 수유시트의 경우에는 아이에 따라 다른데, 딱딱하게 되어있어서 오히려 불편하여..
잘 쓰지 않는경우가 많아.. 예쁜 쓰레기가 되는경우가 많다고...
아이에 따라서 필요하다 생각했는데, 실제로 써보니 불편하거나 사용을 많이 하지 않는 경우도 참 많기때문에
나는 내가 테스트해서 사용해보고 싶은 것들은 주변 지인에게 받거나 당근을 했다.

그래서 내가 내린 결론은

정말 최소한의 것만 사고 그 뒤에 필요한 것은 구매를 하자. 라고 결론을 내렸다.


사실 신혼집이 넓지가 않기 때문에, 육아용품을 놓을 공간도 부족한 이유도 있다.
리스트에 당장 필요여부가 아니라 생각이 들지만, 주변에서 추천이 많거나 꼭 필요하다 생각이 들면 구매하면 된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래요!
제가 열심히 만든거라 엑셀파일 사용하실분들은 첨부파일 다운받으시고 댓글 부탁드려용.~

육아용품 리스트.xls
0.05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