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생활정보 리뷰/임신&출산&육아

[35주] 제왕절개 or 자연분만이냐.. 장단점 정리 및 결정

오요니 2022. 9. 1. 16:21
728x90
728x90

이제 임신한지 9개월 차..!

임신 초기에 입덧으로 고생한 기억 때문에, 10개월이 너무 아득히 멀게만 느껴졌는데 출산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다.

사실 40주라고 해도, 제왕절개인 경우에는 38주~39주전에 수술 날짜를 잡기 때문에 한달 전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처음겪는 출산
어떻게 낳는 것이 가장 좋을까.. 
자연분만 or 제왕절개

분만방법은 내가 지금 정한다고 해서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고민이 되는 문제이다.

병원에서는 현재 아이 상태나 위치가 좋기때문에 자연분만을 생각하고 있으라고 하셨다.

수술할 이유가 딱히 없다고 하는데 나는 사실 선택제왕도 염두를 해두고 있다.

만약에 조기 진통으로 유도분만을 할 경우 진통은 진통대로 겪다가 응급제왕으로 수술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봤기때문에..

진통으로 몸은 다 상하고 수술을 하는것보다는 바로 제왕절개를 하는것이 최소한의 출산의 고통을 겪는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때문이다.

초산이고 출산은 겪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더 무섭게 다가오고, 사람마다 정말 쉽게 낳은 경우도 봤지만

너무나 고생을 한 경우도 많이 봐서.. 걱정이 많이 된다. 나는 과연 어떻게될까? 미리 알 수 있으면 좋을텐데 ..ㅠㅠ

그래서 숱하게 많은 리뷰와 정보를 토대로..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장단점을 각각 정리해봤다. 

 

자연분만의 장점 : 산모의 빠른회복과 짧은 입원기간 

자연분만을 선택한 산모라면 진통은 누구나 겪겠지만..

쉽게 자궁문이 10 cm 가 다 열려서 아이가 2~3시간만에 나온다면..자연분만은 참으로 좋은 분만방식이다.

회복도 제왕절개보다 일반적으로 빠르다. 보통 낳고 바로 걸을수도 있고, 식사도 가능하다.

그리고 하루정도 뒤면 회음부 통증도 가라앉고 일반생활이 가능할 정도라고 들었다.

실제 입원도 자연분만은 2박 3일 , 제왕절개는 4박5일~5박6일 정도로 회복에 있어 입원기간부터 차이가 난다.

 

자연분만의 단점 : 출산 시간 예측 불가능 

자연분만의 단점이라면 역시 예측을 할수 없는 변수가 많다는 것이다.

첫번째로는 출산시간.. 출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아무도 예측할수가 없다.

산모의 상태나 진행상태에 따라서 2~3시간만에 빨리 낳을수도.. 아니면 초산인 경우 10~12시간정도 걸린다고하니.. 오래 걸릴수도 있다.

요즘에는 무통주사라는 찬스가 있지만 그것도 자궁문이 적당히 열렸을때 맞을 수 있으므로.. 진통을 겪는건 오롯이 산모가 견뎌내야하는 일.

출산을 경험한 분들에게 존경을 표한다..

 

제왕절개의 장점 : 출산 시간 예측 가능 , 자연분만시 겪는 진통을 겪을 필요가 없음

제왕절개의 장점이라면.. 뭐니뭐니해도 돌발상황이 적다는 것이다.

이미 선택제왕으로 결정을 했다면, 미리 출산 날짜와 시간을 병원에서 예약을 했을 것이고 그 시간에 가서 수술을 바로 하면된다.

수술 했을때 아이가 나오는 시간은 10분정도 걸린다고,, 추후 봉합 및 마무리를 다하는 시간을 치면 수술시간에는 1시간정도 소요된다고 한

다. 그리고 자연분만시에 겪는 진통을 겪지 않아도되는.. 장점이 있다.

 

제왕절개의 단점 : 긴 입원기간, 더딘 회복 

자연분만과 반대로 입원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회복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자연분만과 딱 반대라고 생각하면된다. 선 아픔이냐 후 아픔이냐.. 라고들 이야기한다.

제왕절개 회복 통증의 차이와 자연분만 진통의 차이를 놓고 어느것이 더 아픈가를 논하긴 그렇지만..

주변에 진통을 다 겪고 제왕절개를 한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었을때는 자연분만의 진통이 더 아팠다는 이야기가 좀 더 나는 와닿았다.

 

다음주 36주차에 병원에서 담당선생님과 이야길 해보겠지만..

만약 조기진통으로 유도분만으로 넘어가게된다면 자연분만이 아닌 제왕절개 수술로 바로 진행하고 싶다고

담당쌤에게 의견을 말해볼 생각이다. 

 

출산은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경험해보지 않아서 더 두렵고, 이미 한번 경험한 사람들도 그때의 힘든 상황을 잘 알기에

오랫동안 머릿속에 남는 평생에 몇 안되는 경험같다.

나 포함 출산을 앞둔 많은 산모들 홧팅...!!!!! 

 

 

728x90